2021 나해 부활 제6주간 금요일(05.14) 고찬근 루카 신부님 > 강론

본문 바로가기
사이트 내 전체검색







강론

2021 나해 부활 제6주간 금요일(05.14) 고찬근 루카 신부님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김정혜올리비아 작성일21-05-15 09:28 조회3,862회

본문

* 성 마티아 사도 축일 (요한 15,9-17)

 

 

좋은 열매를 맺는 삶

 

마티아가 뒤늦게 사도단에 합류되었을 때 얼마나 기뻤을까요? 저도 사랑이 직업인 성직자라는 공동체에 소속되었다는 사실에 대하여 늘 큰 감사를 드리며 살고 있습니다. 믿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서 여러분이 신앙 안에서 아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도 큰 행운입니다.

 

하느님 그분은 보잘것없는 우리를 택하고, 뽑으셔서 큰일을 하고자 하십니다.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삶을 통해 그분이 좋은 열매를 맺으시도록 늘 깨어있는 삶을 살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.

 

오늘 복음에서 말씀하신, 서로 사랑하면서 '언제나 길이 남을 열매를 맺는 삶'이란 어떤 삶일까요? 그런 삶을 사는데 부처님의 가르침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. 몇 가지 소개해 드립니다.

 

감각기관을 잘 다스리지 못하고 무지하고 부도덕하게 백 년을 사는 것보다는, 단 하루라도 계행을 지키며 지혜롭게 마음을 고요히 닦는 것이 훨씬 낫다.

 

게으르고 노력 없이 백 년을 사는 것보다는, 단 하루라도 몸과 마음의 현상을 관찰하는 수행법(사마타위빠싸나)을 용맹스럽게 행하는 것이 훨씬 낫다.

 

오온五蘊, 즉 색(), (), (), (), ()에서 일어나고 사라지는 현상을 모르고 백 년을 사는 것보다는, 단 하루라도 오온에서 일어나고 사라지는 현상을 깨닫는 것이 훨씬 낫다.

 

죽음을 초월하는 길을 모르고 백 년을 사는 것보다는, 단 하루라도 죽음을 초월하는 진리의 길을 알고 사는 것이 훨씬 낫다.

 

(법구경 게송 110114)

  

 

"너희가 나를 뽑은 것이 아니라 내가 너희를 뽑아 세웠다. 너희가 가서 열매를 맺어 너희의 그 열매가 언제나 남아 있게 하려는 것이다." (요한 15,16)

 ​ 


접속자집계

오늘
1,080
어제
1,080
최대
3,012
전체
1,681,773

Copyright © www.tokyo-koreancatholic.org All rights reserved.